건강한 인터넷 사용 원칙
1. 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교육하는 부모의 5원칙
원칙1: 한달에 한번은 인터넷보다 더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자.
원칙2: 인터넷 사용일지를 기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자.
원칙3: 가족들과 대화 시간을 자주 갖자.
원칙4: 인터넷보다는 사람 그리고 자연과 어울리는 것이 더 즐겁고 재미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자.
원칙5: 개인의 강점을 찾고, 각자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.
2. 학령 전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 5원칙
원칙1: 인터넷보다 자연, 사람을 통한 놀이를 충분히 경험하도록 한다.
원칙2: 인터넷 사용 이전에 독서 습관을 먼저 갖도록 교육하자.
원칙3: 인터넷 사용은 부모와 함께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.
원칙4: 인지 발달이나 정보화 교육보다 정서적인 발달 교육을 우선시 한다.
원칙5: 인터넷이 아이를 돌보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.
3. 초등학생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 5원칙
원칙1: 인터넷 사용에 대한 통제권은 반드시 부모에게 있어야 한다.
원칙2: PC방은 부모에게 허락받고 출입하도록 한다.
원칙3: 인터넷을 유익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.
원칙4: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 통제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최상의 교육목표이다.
원칙5: 한번에 2시간 이내로 사용하도록 한다.
4. 청소년기 자녀의 인터넷 사용 교육 5원칙
원칙1: 자녀 스스로 인터넷 사용 내역 및 사용시간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한다.
원칙2: 인터넷 세상에서의 놀이 문화를 인정해 준다.
원칙3: 성적과 인터넷 사용을 연관시키지 않는다.
원칙4: 음란정보에 대한 영향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든다.
원칙5: 자녀의 스트레스에 관심을 갖고 효과적인 관리방법을 알려준다.
5. 인터넷 과다사용 자녀를 돕는 5원칙
원칙1: 인터넷 중독은 마음만 먹으면 변화가능 한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치료 받아야 하는 증상임을 인식한다.
원칙2: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심리학, 환경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.
원칙3: 인터넷 중독은 자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전체의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.
원칙4: 인터넷으로 자녀가 어떤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는지 이해하고, 신속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설득한다.
원칙5: 인터넷 중독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치료적 도움을 받아야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.
6. 건강한 인터넷 사용 환경 설정 5원칙
원칙1: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는 공동의 공간에 두자.
원칙2: 컴퓨터 옆에는 알람시계와 컴퓨터 사용일지를 함께 두자.
원칙3: 가족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표를 작성하자.
원칙4: 일주일에 한번은 TV와 컴퓨터 쉬는 날을 정하자.
원칙5: 가정에서 컴퓨터를 켜는 시간과 꺼지는 시간을 정해두자
7. 건강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5원칙
원칙1: 한달에 한번은 인터넷보다 더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자.
원칙2: 인터넷 사용일지를 기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자.
원칙3: 가족들과 대화시간을 자주 갖자.
원칙4: 인터넷보다는 사람 그리고 자연과 어울리는 것이 더 즐겁고 재미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자.
원칙5: 개인의 강점을 찾고, 각자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.
(출처: 이형초 심리상담센터)